Story 2. 정말로 간 삼각지 노르웨이여행

by 아홉시
1일 WENT
Like 11 댓글 34 Retravel 0

일정표

  • 1개국 1 도시
  • 총 거리  0 km
여행테마 영화/드라마 배경 일반여행
여행도시 서울특별시
Last Update 2012.02.21

1 일차

서울특별시
  • 삼각지역, 서울특별시

    용산구에 위치한 4,6호선 환승역

    타입
    교통시설, 지하철.모노레일.트램
    1
펼치기

스토리

Visit Norway in 삼각지


삼각지역에 이런게 생겼다. 나무구조물에 노르웨이의 사진을 랩핑한 전시물이었는데. 답답한 지하에서 만나는 노르웨이의 풍경들은 낯설지만 신선하다. 몇일있다 사라지겠지 했는데. 계속 있다.  알아보니 2013년까지 지속될 이 이 행사는 피오르드, 오로라, 빙하 등 노르웨이가 자랑하는 청정 자연경관들과 사회 문화 스포츠 등에 관한 사진과 영상이 전시될 예정이며, 3개월마다 전시물을 교체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도 그럴것이 올해 1~6월 노르웨이를 방문한 한국인은 나를 제외하고도  전년 동기대비 27% 정도 증가하며 역대 최고의 성장률을 보였다고 하는데.   왜그럴까.   


web_IMG_1035_@


어느날 문득, 지나치기만 했던 이 풍경들을 용건을 가지고 둘러보기로 한다.  갤러리이자 전시장이다. 

현재 삼각지역에는 크게 4개 섹션으로 노르웨이 테마역사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2 Minutes Gallery : 열차를 기다리는 2분동안 감상할수 있는 투미닛 갤러리. 노르웨이의 자연과 정보 소개

  Moving Walk Gallery : 6호선 - 4호선과 긴 환승통로에 설치되어있는 갤러리

  Step Gallery : 계단위 벽면을 이용한 스크린 갤러리

  Wall-Art : 전쟁기념관으로 이어지는 11, 12번 출구 


web_IMG_1166_640

전시물 위치 개요도 .


일단 6호선 플랫폼에 있는 전시 구조물부터 돌아보기로 했다. 트래블로 컨텐츠팀은 이날 2minutes Gallery 와 Moving walk Gallery 이 두곳만을 취재했는데 그도 그럴것이 두 섹션만 돌아보는데도 세시간이 걸렸고 인파때문에 사진촬영을 진행하려면 5분 촬영 10분 대기를 유지해야했기 때문에 실제 촬영을 진행한 시간은 1시간, 2시간동안은 대기시간이었다. (09:30~12:30)


  2 Minutes Gallery : 열차를 기다리는 2분동안 감상할수 있는 투미닛 갤러리.


Visit Norway in 삼각지 

@당신은 지금 노르웨이 '게이랑에르' 피오르 위에 앉아있습니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게이랑에르 피요르드(Geirangerfjord) : http://www.travelro.co.kr/spot/16941

1,000미터가 넘는 산들로 둘러싸인 게이랑에르 피요르드(Geirangerfjord)는 노르웨이에서 가장 유명한 피오르드 중 하나이다. 이 전시물은 뒤에 조명이 숨어있어서 사진이 예쁘게 잘나온다. 궁금해서 다른 사진을 찾아보았는데 정말 절경이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게이랑에르 피오르드에 앉아봤다. 배낭까지 늘어놓고 그 사진일지언정 그 앞에 앉아있으려니 정말 기분이 남달랐다.

하지만 30초뒤. "봉화산, 봉화산행 열차"가 들어오는 바람에 나는 감상에 오래 잠길 수 없었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자연이 그려낸 예술 위로 인간의 한계를 그려낸, 아틀란틱 로드 (Atlantic Road)


아틀란틱 로드 (Atlantic Road) : http://www.travelro.co.kr/spot/29952

노르웨이에 있는 아틀란틱 로드는 세계에서도 가장 환상적인 드라이브 코스로 손꼽히는 곳이다. 해안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서, 태풍이 몰아치는 가을에 가면 거센 파도가 다리를 강타하는 장관을 볼 수 있으며 국내에서는 자동차 CF 등의 촬영지로 더 유명하다. 트래블로 아틀란틱 로드 스탬프의 그곳은 실재한다. 

육지가 바다를 만나는 곳에서 다이나믹한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는 곳, 세계적인 SUV의 시운전 주행지로 유며한 대서양로, 아틀란틱 로드입니다. 총 8.3km 에 이르는 아틀란틱 로드는 작은 섬과 다리들을 지그재그로 지나가면서 노르웨이 최고의 자연경관을 선사하는 명소입니다. 도로변에 잠시 내려 현지 어민들과 함께 낚시를 즐길 수 있고, 운이 좋은 날엔 고래나 물개를 볼수도 있습니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빙하는 흰색이어야 한다는 상식, 노르웨이의 푸른빙하는 편견이라 말한다. 


추워서 옷을 입고 모자를 써야했다.

"노르웨이의 자연경관 중 빼놓을 수 없는것이 바로 빙하. 피오르를 다라 숲을 지나고 이끼와 키작은 들풀이 자라는 고원지대는 지나면 하얀만년설과 푸르스름한 빙하를 이고 서 있는 산봉우리들을 만날수 있습니다.노르웨이 빙하지대의 대표격은 브릭스달입니다. 2,000m 정상에서 흘러내리고 있는 진한 푸른빛의 빙하, 유럽의 푸른 눈이라 불릴만합니다. 연한 푸른 빛깔을 띤 빙하는 단순한 얼음과는 차원이 다른 노르웨이만의 신비로운 자연현상을 만들어냅니다. "


빙하는 흰색이어야 한다는 편견, 오늘부터 버려야 겠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해가 지면 지상의 모든 색들은 서둘러 노르웨이 밤하늘의 오로라로 되돌아간다.

'북쪽지방에 있는 새벽'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오로라의 일반적인 이름은 북극광"Aurora Borealis"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태양의 열로부터 나온 엄청난 힘의 일부분이 지구 자기장부분의 대기 앞부분에 있을 때 일어납니다. 노르웨이의 겨울 하늘을 밝히는 오로라는 밝은 파란색에서 빛나는 녹색, 강렬한 노란색, 불타오르는 빨간색 또는 어두운 보라색으로 변하며 그 신비로움을 한층 더하게 됩니다. 각 오로라마다 독특한 색과 형태를 지니기 때문에 한번 본 오로라는 다시는 똑같은 형태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부분. "한번 본 오로라는 다시는 똑같은 형태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   근사한데?  다시는 똑같은 형태로 일어나지 않는다니. 무언가 돌이킬수 없는 순간에 대한 설명인것 만 같다. 생각해보니 맞다. 오로라의 그 형상은 돌이킬수 없는 유일하게 존재하고 사라지는 그 무엇인 것이다. 내 인생의 롤모델은 녹색의 오로라였단 말인가.


게이랑에르 피오르드, 아틀란틱 로드, 푸른빙하와 오로라까지 여행하면서 문득, 우리는 사진을 함께 찍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아름다운 순간들, 함께하고 싶어. 하지만 삼각대도 준비하지 않았고. 출근중인 사람들에게 한여름에 털모자와 산악자켓을 입고 '사진한장'만 하고 부탁한다면 어떤 취급을 받을지 불보듯 뻔했다.  두사람인것이어서 서로를 찍어줘야 하는 현실이 슬퍼 근처를 지나갈만한 사람에게 전화를 해보기로 했다. (트래블로의 오픈베타 공연을 맡았던 이다에게)


'Hej IDa, Var är du?'   이다 어디야?

 on the way to home  집에 가고 있어'


Can you do me a favor?  We're in Norway. and We need your hands'   부탁좀 들어줘. 여기 노르웨인데, 도움이 필요해.

Where?  어디?


We're in 'NORWAY'  노.르.웨.이

What?  Nowon ?  뭐? 노원?


' no. no I mean Samkakji station. Norway Theme station . come and take our picture! please'

 아니. 내말은 삼각지역, 노르웨이 테마역사.  와서 우리 사진좀 찍어줘.

 But I'm Swedish!  하지만 난 스웨덴 사람이라구!


'We just need your hands not your nationality'  우린 이다 손이 필요한거지 국적이야 상관없어 !

 Okej...  알겠....어 .


(그리고 15분 뒤 그녀가  나타났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을지로 3가에서 노르웨이까지는 한번 환승하고 15분 거리다.) 

(After 15min. She came. of sure ! It takes just 15 min from Euljiro 3ga to Norway. include one transfer)



Visit Norway in 삼각지

@시간의 무게를 견디지 못해 그토록 아래로 아래로흐르는.. 피오르


금새 현장 분위기에 동화된 그녀. 시키면 아무것도 묻지 않고 믿고 따라주는 그녀에게 고맙다. 온김에 모델도 하기로했다. 

노르웨이는 피오르의 천국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게이랑에르-노르-뤼세-송네-하당에르 등 5대 피오르드 말고도 곳곳에 크고작은 피오르드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서양과 접한 서쪽 해안선은 물론, 수도 오슬로 인근까지 피오르가 파고들어 있습니다. 피오르는 빙하의 침식으로 생긴 좁고 깊은 협곡만(灣)의 해안을 이릅니다. 신생대 빙하시대의 북유럽은 만년설과 얼음의 땅이었으나 1,000m~3,000m로 두께로 쌓인 만년설 아래 얼음층이 그 무게를 견디지 못해 빙하로 흐르면서 산을 깍가 내리고 협곡을 이룬것입니다. 그 사이로 바닷물이 들어차 오밀조밀한 피오르 해안이 형성되었습니다. 노르웨이 최대의 피오르는 그 길이가 무려 204km 에 이르는 송네(Songne) 피오르로 세계 최장의 피오르로 유명합니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Welcome to NORWAY

바이킹의 나라 노르웨이의 정식명칭은 노르웨이 왕국(Kingdon of Norway)입니다. 국민소득 79,000달러의 부유국이며, 석유수출 세계 4위임에도 불구하고 수력만으로 전기를 공급하는 친환경적 국가세계 2위를 달성하는 나라입니다. 한국전쟁당시, NORMASH(노르웨이 육군이동외과병원)를 통해 수많은 한국 군인들과 민간인 부상자들을 치료해준 고마운 나라입니다. 휴전 이후에는 덴마크, 스웨덴과 협력하여 서울 을지로에 '국립의료원'을 설립하여 운영하였으며, 한국인 의사와 간호사들을 스칸디나비아로 유학을 보내 선진의료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 또한 매년, 노벨평화상을 선정하여 수도 '오슬로'에서 시상하고 있는 평화의 나라이며 스칸디나비아반도의 독특한 자연환경으로 인해 피오르, 백야, 푸른빙하, 오로라 등 신비로운 자연으로 기억되는 나라, 노르웨이입니다.


이다가 온 이후로 우리는 함께한 사진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촬영이 순조롭지만은 않았다.

-_-.


 Visit Norway in 삼각지

혼자서는 할수 없었던 더욱 다이나믹한 포즈도 연출해보았다.

그들은 아홉시 , 한PD 사진은 IDA Grändås-Rhee


이렇게 2min 섹션 여행 마무리.


  Moving Walk Gallery : 6호선 - 4호선과 긴 환승통로에 설치되어있는 갤러리


Visit Norway in 삼각지

Visit Norway in 삼각지


6호선에서 4호선 방향으로 올려본 무빙워크 갤러리, 살짝 경사가 져있고 4호선으로 올라가며 

Aurora·오로라,  Fjords·피오르드,  Glaciers·빙하,  Lakes·호수 

이렇게 4가지 주제의 구획이 나뉘어져 대형사진들이 전시되어있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FJORDS 일만 년 시간의 흔적, 피오르. 바다로 바다로 어깨를 기울이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록된 피오르는 일만 년 동안 빙하가 만들어낸 산물로 잊을 수 없는 기억을 선사합니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긴 파노라마 사진은 정말 현장에 와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한다. 한PD. 신이 났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정말이다.  현장감 있다.

방금. 보트가 쉭하고 지나가고  머리칼이 휘날리다. Windy here.


 Visit Norway in 삼각지 

와 여긴 어디 ?   @Pulpit Rock at Lysefjorden 뤼세피오르드 

604m 높이의 이 바위는 두시간이면 오를수 있으며, 하이킹보다는 약간 강도가 높은 등반. 실제 사진속의 저곳은 바람의 강도가 세서 사진속처럼 평화롭게 앉아있기는 힘들다고 한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AURORA  오로라를 볼 때만큼은 신의 존재를 믿고 싶어진다.  

그 색도, 모양도 다시는 똑같은 형태로 일어나지 않는 오로라, 어떤 화가의 그림보다 아름답게 겨울 밤하늘을 채색합니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솔직히 찰칵하고 2.5초정도 한 PD가 예뻐보였다. '어라?' 하는 찰라에 나는 당황했다. 그녀가 못생겼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그렇다고 그녀가 여자로 보였다는 것도 아니다. 단지 그녀는 나에게 1년넘게 같이 일한 '한 PD' 였지. 

오로라 앞에서 해맑게 미소짓는 그 어떤 존재였던 적이 없다는 이야기다. 


역시 오로라 때문인가... 


Visit Norway in 삼각지


귀엽다.  (세상에. 심지어 귀엽기까지 했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오로라 앞에선  그녀에게서는 예쁘고, 귀엽고, 지적이며 무언가 강인함까지 느껴졌다. 

뭔가 홀린 기분.  역시 오로라의 기운때문인가.


오로라를 볼때만큼은 정말이지 사진위의 타이포처럼 '신의 존재를 믿고 싶어진다.  '


Visit Norway in 삼각지 

@GLACIERS  빙하를 푸르게 물들인 건 하늘일까, 바다일까...  

유럽대륙에서 가장 큰 빙하, 요스테달스. 눈부신 햇살 아래 푸르게 푸르게 찾아옵니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빙하앞에 서니 체온이 뚝 떨어지며 갑자기 추워져서 

모자를 쓰고 쟈켓의 지퍼를 올려야만 했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모자만으로는 부족해서 쟈켓의 모자까지 써야했다. 한PD도 모자의 끈을 다시멨다. 

촬영을 오래 지속하지 못하고 하산. 다음 섹션으로 넘어가기로 했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LAKES  호수라는 단어만 들어도 우리네 마음엔 봄이 오는 것 같다. 아름다운 노르웨이의 호수

해발 1,000m 산 중턱의 호수에서 송어가 뛰노는 나라 노르웨이, 수식어로 꾸밀수 없어 감탄사로 표현합니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6호선 갈아타는 곳이 아니다. 1,000m 산중턱의 호수. 호수라는 단어만 들어도 우리네 마음엔 봄이 오는 것만 같아서 쟈켓을 벗어버렸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오예. 아름다운 보라색의 계절. 풍경안에 그대로 누워 잠들고 싶다. 다시는 깨어나고 싶지 않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기념촬영하는데 누가 지나가지만 않는다면 말이다. 

감상이 다 깨졌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Aurora

북유럽이니까 북유럽 사람을 한번 세워봤다. 그리고 짧은 인터뷰  

Short interview with Scandinavian girl 


TravelRo :  So. How do you feel?     기분이 어떠세요 !!

IDA         :  I feels like I'm in some subway station.  -_- 지하철 역에 있는 것 같아요. 


인터뷰는 첫번쨰 대답에서 바로 중단되었다. interview stopped.

이런 대답으로는 재미있는 인터뷰 컨텐츠를 만들 수 없으니 오로라, 빙하, 호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는것은 어떠냐고 설득해보았지만. 우리는 그녀를 이해해야만 했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그도 그럴것이 인터뷰와 촬영중 앞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지나갔다. 

촬영에 협조해주신 시민 여러분게 감사드려요. 


Visit Norway in 삼각지

@Welcome to NORWAY :  노르웨이, 노르웨이를 말하다.

촬영을 모두 마치고 마지막 컷.  행인들의 시선은 두번째 문제였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앵글안에 다른 행인을 담지않고 찍을 수 있는 순간은 10분 간격으로 3-40초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 .....


 Visit Norway in 삼각지


Anyway,  Welcome to NORWAY.   P-) 


그리고 다음은 당신 차례다. 


 

Visit Norway in 삼각지


Your Turn !!   Din tur !! (_ in Norwaian )


Visit Norway in 삼각지

NORWAY,       POWERED BY NATURE   www.visitnorway.com 



2222



관련 트래블로 여행길 : 어디를 갈까? 천국만큼 낯선, '노르웨이'  http://www.travelro.co.kr/route/2963

노르웨이 관광청 : http://www.norway.or.kr/News_and_events/press/-/

관련영상 보기 : http://5678blog.com/40130605734


Episode : 그날 취재후 한PD 가방에서 나온것은...


이 여행 이야기는  삼각지에서 떠나는 노르웨이 여행 이벤트 (http://travelro.co.kr/event) Behind Story 이며, 다음 Story 에 이어지는 이야기입니다. 트래블로가 삼각지역에서 떠나는 노르웨이 여행 이벤트를 하게 된 그사연도 그렇게 궁금하다. . . .


Story1.그들이 삼각지에 간 이유(프롤로그) 

Story 2. 정말로 간 삼각지 노르웨이 여행

Story 3. 노르웨이 대사관에서 메일이 오다

Story 4. 노르웨이대사관 홈페이지 메인등극

Story 5.이벤트의 시작! 어떻게 여행할까? 


* 삼각지 역의 문화 테마 역사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노르웨이 대사관의 주관으로 도시철도 공사와 여행자 커뮤니티 ‘트래블로’와 함께 이벤트를 마련합니다. 삼각지 역의 노르웨이 전시물을 배경으로 즐거운 여행 사진을 찍어서 응모하는 분에게 노르웨이 왕복 항공권을 비롯한 다양한 상품을 주는 행사입니다. 일등 두명에게는 노르웨이 왕복 항공권 각 1장, 2등 두 명에게는 고급 디지털 카메라 2대, 3등 두 명 에게는 씨푸드 레스토랑 저녁 식사권 각2매, 4등 20명에게는 노르웨이 팝 그룹 “벨맨”음반 20장 등 푸짐한 경품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번 행사는 카타르 항공, 노르웨이 회사DNV, 노르웨이 관광청이 후원합니다.

삼 각지 역에는 11,12번 입구를 시작으로 에스컬레이터와 계단 위, 6호선 삼각지 역 승강장, 서울역으로 연결되는 환승 통로에 노르웨이 역사, 문화, 자연을 표현한 전시물이 설치 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응모방법은 6호선 삼각지 역 승강장 노르웨이 전시물위의 포스터나 모니터, 트래블로 홈페이지 (http://travelro.co.kr/event)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댓글 (34)

  • 이파네마빈 (ipanemabin) 2012.03.20 22:25

    미남 미녀들만 있군요!!!

    답글 (1)
  • 정우리 (wooree7647) 2012.03.02 15:54

    전 삼각지에 회사있지요!

    답글 (0)
  • 기분좋은원 (luckist) 2012.02.22 11:18

    제가 봤을 때보다 지하철 플랫폼쪽에 추가된게 있군요~!!!
    이태원쪽 다녀오는 길레 들리면 그땐 사진 찍을께용

    답글 (2)
더보기

좋아하는 여행자 (11)

Like

관련 여행길

전체 여행길 보기